현대중공업 250일 신고가 (2017.5.10.수)



    수급

    매수 : 외국인

    매도 : 기관(연기금, 투신), 개인





    현대중공업이 250일 신고가를 기록했다. 현대중공업그룹 분할 4사가 주식시장에서 모두 흥행했다. 10일 재상장된 현대중공업은 18만5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현대로보틱스는 39만원, 현대건설기계는 24만원, 현대일렉트릭은 28만원을 기록했다.



    현대중공업



    관련뉴스

    현대차, 분할상장 첫날 15% 급등…4개사 시가총액 34% 늘었다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현대중공업주식회사'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약호 HHI)'라 표기합니다. 

    다. 설립일자 
    ㆍ회사의
     설립일 : 1973년 12월 28일

    라.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주소

        ㆍ주      소: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0
        ㆍ전화번호:   052) 202 - 2114
        ㆍ홈페이지:   http://www.hhi.co.kr


    마. 중소기업 해당 여부
    당사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바. 주요 사업의 내용
    지배기업인 현대중공업㈜ 그리고 2011년부터 시행되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기(60개사) 해당는 회사들이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선부문은 기술, 노동, 자본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대단위 장치산업으로서 전후방연쇄효과가 큰 종합조립산업입니다. 이러한 조선부문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 및 가스의 개발ㆍ추출을 위한 대형설비를 제작ㆍ설치하는 해양부문 그리고 화력, 열병합, 복합화력 발전소와 담수설비를 일괄도급 건설하는 발전분야 및 공플랜트를 제작ㆍ설치하는 플랜트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선박용엔진등을생산하는 엔진부문과 변압기 등 전력설비를 생산하는 전기전자시스템부문, 굴삭기, 휠로더 등을 제작ㆍ판매하는 건설장비부문태양광발전 등의 그린에너지부문 원유 정제를 거쳐 휘발유, 경유, 등유 등 주요 에너지원 및 석유화학의 기초원료를 생산하는 정유부문, 금융투자업ㆍ선물업ㆍ벤처캐피탈ㆍ일반자금금융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금융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시장여건
    (
    1)산업의 특성
     조선부문 : 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합니다. 또한, 사업특성상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대한 파급 효과가 매우 큽니다. 아울러, 일반 상선 외에 국가방위에 필요한 해경/해군 함정을 건조하는 방위 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비조선부문 : 해양플랜트부문은 조선산업과 유사한 장치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이지만, 상대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방대하여 공기가 길고, 공사 금액도 큰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풍한 공사실적 보유, 자체 엔지니어링 능력 확보로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주요기기(Boiler, Reactor) 및 특수기기(ITER 설비) 관련 자체 제작을 통한 가격/납기 경쟁력 보유, 대령 구매를 통한 구매 경쟁력 확보가강점입니다. 엔진기계부문은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대형엔진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 기록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부문은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대형 엔진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있습니다. 전기전자시스템 부문, 건설장비부문은 사회간접자본 투자, 건설경기, 기업설비 투자 및 국제 원자재와 광물 가격 등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린에너지부문은 각국의 신재생 에너지정책 및 환경관련 규제 등에 영향을 받는 사업입니다. 정유부문은 원유를 도입 가공하여 국가 경제 및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물자인 석유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이최우선 과제인 공익성이 높은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석유제품은 자동차, 비행기, 선박의 동력원 그리고 제철소, 화학 발전소의 열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합성섬유, 비료, 농약, 합성고무 등 다양한 제품의 원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정유 산업은 내연기관의 연료, 산업/가정용 에너지, 석유화학의 기초연료 생산으로전후방 효과가 높은 전략산업이며 현대산업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정유산업의 원재료인 원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원유 공급 가능 지역의 편중으로 국내에서는 주로 중동지역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으며 중동지역 산유국의 정치적, 지리적 불안요인이 상존함에 따라 원유의 안정적 확보 및공급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융부문은 자본의 증권화를 통하여 경제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고, 일반 국민들에게는 증권에의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자본의 효율적 배분의 기능을 수행하는 금융산업입니다. 이러한 금융부문의 경우에는 경제환경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국제관계, 환율 경기변동 등 다양한 변수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느 다른 산업보다도 변동성이 큰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조선부문 : 현재 선복 과잉공급에 따른 해운 시황 위축과 중국 경제성장 둔화 전망등으로 선박 발주량이 침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유럽 선진국 경제 회복 및 신흥개발국가들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세로 인해 해상 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 따라 선박 발주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강화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선박 교체 수요도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조선부문 : 2014년 국제유가 급락 이후 지속된 저유가 상황에서의 세계경제의 저성장 기조 지속 및 환경규제 강화로 석유 기업의 투자 여력 감소에 따른 해양플랜트공사의 발주 감소는 미약하지만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장비부문은 원자재가 하락 및 세계 경제 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각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확대 및 도시화율 증가에 따라 향후 시장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유부문 경우 전세계 석유소비는 경제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0년 일 7천6백만배럴 수준에서 2016년에는 일 9천7백만배럴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정유사들은 국내 수요뿐 아니라 역내 석유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대규모 시설 증설을 완료하여 2015년 기준 일 3,059천배럴의 원유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 6위 규모의 정제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시설은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함으로써 국제 수출경쟁에 있어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정유 산업은 내수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석유 제품의 수출을 늘려오고 있으며 현재는 총 생산량의 5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유업은 수출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판매단가도 국제 제품가격에 연동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석유시장의 수급상황 및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유가 및 정제마진의 변동에 따라 국내 정유사의 수익성은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향후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년에 산유국의원유 공급과잉과 중국 등 신흥국의 경제부진에 의해서 유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저유가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증가로 정제마진이 크게 개선되어 영업실적은 전년대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016년 유가는 OPEC과 비OPEC의 감산 합의 및 미국의 원유 생산량 감소 등으로 인하여 25달러 수준에서 50달러 수준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국내 정유업계는 양호한 크랙 및 지속적인 유가상승에 힘입어 사상 최대 규모의 이익을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에도 중국과 인도 등의 석유제품 수요 증가를 바탕으로 정제마진은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감산합의 이행 실패에 따른 유가 하락 또는 중국의 정유 설비 가동률 상승 등으로 정제마진이 축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금융부문의 경우 2009년 2월 시행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자본시장에서의 금융 혁신과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며 금융투자업을 건전하게 육성함으로써 자본시장의 공정성, 신뢰성 및 효율성을 높여 국민경제의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법의 시행으로 금융투자업계는낮은 진입장벽과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위탁수수료율 등으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지만, 대형화와 특화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자본시장의 규모도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market condi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센 - 009730  (0) 2018.02.26
    LG전자 - 066570  (0) 2017.05.08
    대한항공 - 003490  (0) 2017.05.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